전국 정수장 집중점검, 유충 발생 방지 등 깨끗한 수돗물 공급

관계기관 합동 점검단 구성…6월 9일까지 483개 정수장 직접 방문
  • 이은이 기자
  • 발행 2023-05-04 14:18

환경부는 수돗물에서 유충이 발생하는 것을 미리 방지하는 등 정수장의 위생관리 상태를 확인하고 개선하기 위해 전국의 정수장 483곳을 대상으로 관계기관 합동 실태점검을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를 위해 7개 유역(지방)환경청과 한국수자원공사 4개 유역수도지원센터(한강, 금강, 낙동강, 영·섬), 지역별 외부전문가와 지자체가 합동 점검단을 구성한다.


특히 합동 점검단은 483개 정수장을 직접 방문하는데, 3일부터 오는 6월 9일까지 정수장으로의 유충 유입·유출 및 서식 가능성과 위생관리 상태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계획이다.


이번 점검에서는 정수처리 공정별 세부 운영·관리 현황, 수도사업자별 유충 감시(모니터링) 여부 및 방법 등을 점검한다.


특히 정수처리 환경이나 관리실태가 미흡하거나 수돗물을 공급받는 가정집으로 유충 유출 우려가 있는 정수장은 시설개선 또는 정수장 위생관리를 위한 기술을 지원해 개선의 실효성을 높일 예정이다.


한편 환경부는 정수장 유충 발생 및 방지를 위해 2021년부터 2년에 걸쳐 1942억 원을 투입해 정수장에 깔따구 성충 또는 유충 유입을 방지하는 미세차단망을 설치하는 등 위생관리개선사업을 시행했다.


올해도 153개 정수장을 대상으로 475억 원을 투입해 정수장 내에서 유충이 발견되더라도 수돗물을 공급받는 가정집으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마이크로스트레이너, 정밀여과장치 등 소형생물 유출 차단설비 설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환경부는 이번 점검을 통해 각 지자체별로 정수장 위생관리개선 사업을 조기에 완료할 수 있도록 독려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 2월 광주광역시 덕남정수장의 노후 밸브 오작동에 의한 단수사고를 계기로 3~4월에는 전국 483개 정수장에 대한 안전관리실태를 특별점검했다.


이에 정수장 내 주요 공정별 시설 안전성과 기계설비류의 정상작동 여부 등을 중점 점검했고, 노후설비는 교체·정비를 유도하며 경정비 사항과 운영관리 미흡사항은 즉각 개선조치를 이행하도록 했다.


박재현 환경부 물통합정책관은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정수장 위생관리개선사업과 실태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시설 개선이 필요하거나 운영·관리가 미흡한 정수장에 대해서는 기술 진단 및 지원과 더불어 정수장 운영인력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피앤피 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은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