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이해하고 진로 설계 능력을 키우다

  • 이민선 기자
  • 발행 2024-07-02 16:06


제주시교육지원청은 6월부터 11월까지 제주시 관내 초5~중3학생,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맞춤형 진로교육 및 상담을 통해 자기주도적 진로 설계 능력을 함양하도록 돕기 위해 ‘꿈키움 학생 맞춤형 진로상담’을 운영하고 있다.

제주 도내 진로교육 담당교사로 멘토단을 구성하여 지역 실정에 맞는 진로·진학 정보 및 진로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필요시 다양한 진로적성검사(커리어넷, 워크넷, U&I 학습유형검사 등)를 활용하고 결과를 토대로 심도 있는 진로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다.

상담 신청은 제주시진로교육지원센터 누리집에서 가능하다. 자기 이해, 직업 정보, 진학 정보, 자기관리 및 학습법 등 다양한 내용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개별상담, 집단상담으로 신청할 수 있다. 개별상담은 제주시교육지원청 진로상담실에서 주중 15:00~18:00, 주말에는 매월 마지막 토요일 10:00~14:00까지 이루어지고 있다. 집단상담은 신청학교에서 이루어진다.

상담에 참여한 학생은 “항공우주공학자가 되는 것이 꿈이어서 과학고에 가고 싶은데 검사를 통해서 나 자신을 이해하게 되었고, 앞으로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알게 되었다. 학원을 다니지 않아 불안했는데, 나를 믿고 차근차근 준비하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제주시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생들은 다양한 꿈을 가지고 있다. 꿈을 이루도록 하는데 주변 어른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제주시진로교육지원센터에서는 전문성을 가진 멘토를 만나서 상담하도록 지원하여 학생들의 미래 설계에 도움을 주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피앤피 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민선 기자 다른기사보기